캠핑을 시작하려는 초보 캠퍼 분들을 위해 작게 나마 캠핑 경력을 살려 끄적여본다.
2012년에 캠핑을 시작하고, 올해가 2021년이니까 내년이면 캠핑을 시작한지 딱 10년 되는 해다.
'내년에 10주년 기념으로 텐트를 하나 더 사볼까?';;
캠핑을 시작하게 된 건 바야흐로 2012년, 당시 다니던 회사 팀장님으로부터 캠핑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서 부터다. (나중에 결혼 선물로 페트로막스 렌턴을 사주셨다) 또 우연한 기회에 로우알파인 브랜드의 텐트, 테이블, 의자 3종 세트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게 되었는데 그 이후로, 매주 주말 캠핑을 다닌 건 물론, 장비빨의 늪에서 꽤 오랫동안 허우적 됐다;;
캠핑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아마도 가장 먼저 텐트를 고르고 있을 것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른다면 고릴라 캠핑을 가장 많이 다녀왔을거고, 가끔 엔보트(?)에 다녀온 분들도 있을거고.. 인터넷으로는 이 텐트 저 텐트 찾아보고, 또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추천도 받고 텐트의 장단점을 파악에 열을 올리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요즘 텐트는 선택지가 너무 많아졌고 또 아이러니하게도 원하는 텐트는 하늘의 별따기라, 도대체 어떤 텐트를 사는 게 좋을까. 그냥 대충 적당히 아무거나 살까.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며 캠핑 시작부터 난항인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 어려움 속에 어쨌든 텐트를 결정해야 하는데.. 도대체 어떤 텐트 골라야 할까? 제일 고려 해야하는 부분은?
텐트의 기능? 디자인? 브랜드? 추천 순?
텐트가 면텐트인지, 터널형 텐트인지, 돔텐트인지, 거실형 텐트인지, 방수는 어떤지, 암막은 어떤지, 설치는 쉬운지, 얼마나 걸리는지? 몇인용인지?
휴.. 셀 수 없이 많은 요소들이 텐트 결정에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바! 텐트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내가 어떤 “캠핑 스타일”을 원하는지다.
요즘 카페나,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캠핑 스타일이 바로 "감성 캠핑" 이다.
말그대로 아기자기하고, 갬성갬성 분위기에.. 하양햐양한 느낌(?).. 아마 감성캠핑 사진들을 보고 캠핑을 시작하려는 분들 많을 거다.
감성캠핑에서 많이 보이는 텐트들이, 노르디스크나 레트로스, 캠핑칸, 커크햄 같은 면텐트 들인데 모두 하나같이 깔끔하고 깨끗하고, 살짝 소녀 감성 한 스푼을 넣은 느낌이다.
이런 캠핑을 원하는 분들은 캠핑장비 대부분이 원목스타일(?) 로 채워질 것이다
미니멀 캠핑, 또는 백패킹으로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이라면, 그 힘든 백패킹을 하신다고 한다면;;
힐레베르그나 MSR 같은 유명 브랜드 텐트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이런 스타일의 캠핑을 하신다면, 캠핑장비는 헬리녹스를 많이 구비하게 될 것이다. 고가의 장비가 주를 이루는데, “작을 수록 비싸다” 아마도 캠핑장비 이론일 듯 싶다. 그나마 위안을 얻는다면 미니멀 또는 백패킹이기에 많은 장비를 사지 못한다는게 다행일 수도;;
와일드캠핑(?) 스타일을 원하신다면..
텐트도 국방색으로 구매하시는 걸 조심스레 추천한다. 주로, 헬스포츠 브랜드의 텐트나, 노르디스크 레이사 정도이며, 가장 많이 보이는게 헬스포츠의 바랑에르돔이 아닌가 싶다. 캠핑장비는 철제 스타일의 블랙, 카키 계열 장비들로 채워질 것이다.
물론, 위에 설명한 거 이외에 많은 차박캠핑, 카라반캠핑 등 자신에게 어울리는 캠핑 스타일이 무궁무진하다.
꼭 이런 스타일로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 공식처럼 어느 정도의 만족도는 채워지는 것 같다.
아직도 텐트 고르기가 어렵다면 이것 하나만 잘 생각해보자. 캠핑을 왜 가고 싶은지, 어떤 캠핑을 하고 싶은지, 그렇다면 장비 선택이 쉬워 질 수 있다.
이글은 다분히 처음 캠핑을 시작하려는 초보캠퍼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어 작성했다.
마지막으로 결코 힘들지 않은 캠핑이란 없고, 힐링 캠핑하기엔 쉽지 않다.
수도권 중심에, 주말에만 캠핑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인스타 사진처럼 힐링캠핑 하긴 쉽지 않다. 오히려, 난민촌이라고 생각하는게 더 어울릴 수 있다. 술마시고 떠드는 사람들로 잠 못 이루고.. 생각 보다 낭만적이지 않다는점은 분명하다.
오히려, 편한 캠핑을 상상한다면 바로 접으시고! 호텔스닷컴이나, 여기어때 같은 앱을 보시는것을 강력 추천 드리는 바이다! 그럼 즐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