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nclude<windows.h> LRESULT CALLBACK WndProc(HWND,UINT,WPARAM,LPARAM); HINSTANCE g_hinst; LPCTSTR lpszClass=TEXT("TextOut"); int WINAPI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 LPSTR lpCmdLine, int nShowCmd) { MSG Message; //1. 위도우 클래스 만들기 (10가지를 다 정확히 입력하지 않으면 화면이 뜨지 않는다.) WNDCLASS wc; //미리정의된 10개 항목을 채우는 클래스 (WNDCLASSEX 12개 항목 10개 항목에 작은 아이콘, 구조체 크기를 포함한다.) wc.cbClsExtra = 0; wc.cbWndExtra = 0; wc.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 WHITE_BRUSH); wc.hCursor = LoadCursor ( 0, IDC_CROSS); wc.hIcon = LoadIcon ( 0, IDI_WINLOGO ); wc.hInstance = hInstance; wc.lpfnWndProc = WndProc; //<~ 이부분을 자신이 만드는 함수로 바꿔줘야 한다. 메시지 함수등록 wc.lpszClassName= TEXT("First"); wc.lpszMenuName = 0; //wc.style = 0; wc.style = CS_DBLCLKS; //2. 윈도우 클래스 등록하기. RegisterClass( & wc ); // 등록을 하는 함수도 2가지가 있다. RegisterClass와 RegisterClassEx가 있다. //WNDCLASS로 만들었으면 RegisterClass로 등록하고 WNDCLASSEX로 만들었으면 RegisterClassEx로 등록 //3. 등록된 클래스를 사용해서 윈도우 만들기. // typedef long HWND; // 윈도우의 번호를 담을때 사용 HWND hwnd = CreateWindowEx(0 , // 확장 윈도우 스타일 TEXT("First"), // 윈도우 클래스 이름 TEXT("안녕"), // 창이름 WS_OVERLAPPEDWINDOW, // 기본 Window Styles : & ~ 연산으로 기존스타일 제거하기 // WS_OVERLAPPEDWINDOW & ~WS_MAXIMIZEBOX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 X,Y,W,H 0, // 부모 윈도우 핸들( 번호 ) 0, // 메뉴 핸들( 번호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 0); // 생성인자.( MDI 만들때 사용 ) // //CreateWindowEx는 CreateWindow가 가지는 11개에 확장 윈도우 스타일 1가지 인자를 더 가져서 12가지 인자를 가진다. //4. 윈도우 보여주기 ShowWindow(hwnd, nShowCmd); while(GetMessage(&Message,0,0,0)) //메시지 큐에 가서 메시지를 꺼내오고 가져온 메시지를 윈도우 클래스에 등록된 메세지 처리함수로 전달한다.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가져온 메시지를 윈도우 클래스에 등록된 메시지 처리함수로 전달한다. } MessageBox(0, "이제 알겠죠?","물음",MB_OKCANCEL);//종료되지 않게 하기 위해 return 0; } /* 1. 메세지 함수모양 2. 메세지 루프의 모양 3. 종료후 조건(WM_QUIT 이 Q에 들오얼때)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UINT iMessage,WPARAM wParam,LPARAM lParam) { HDC hdc; PAINTSTRUCT ps; switch(iMessage){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case WM_LBUTTONDOWN: { //모든 마우스 메시지의 lParam에는 마우스 좌표가 있다. int x = lParam &0x0000FFFF; //하위 16비트 에 x좌표 int y = lParam >>16; //상위 16비트 에 y좌표 //결국 위 작업을 대신 해주는 매크로가 있다. x = LOWORD(lParam); y = HIWORD(lParam); //또는 POINTS pt = MAKEPOINTS(lParam); hdc=GetDC(hwnd); TextOut(hdc,100,100,TEXT("Beautiful Korea"),15); ReleaseDC(hwnd,hdc); return 0; } case WM_RBUTTONDOWN: { /* //wParam조사하는 방법 - &연산 사용 if(wParam & MK_SHIFT) { MessageBox(0,TEXT("SHIFT + RBUTTON"),"",MB_OKCANCEL); }*/ if(GetKeyState(VK_CAPITAL) & 0x00FF)//상태키 정보(하위 8비트 조사) { MessageBox(0,TEXT("대문자 상태"),"",MB_OKCANCEL); } else MessageBox(0,TEXT("소문자 상태"),"",MB_OKCANCEL); return 0; } case WM_PAINT: hdc=BeginPaint(hwnd,&ps); TextOut(hdc,100,100,TEXT("Beautiful Korea"),15); EndPaint(hwnd,&ps); return 0; case WM_LBUTTONDBLCLK: MessageBox(0,TEXT("더블클릭"),"성공",MB_OKCANCEL); return 0 ; } //꺼내온 메시지를 처리하지 않은경우 -> 바드시 아래 함수를 처리한다. return(DefWindowProc(hwnd,iMessage,wParam,lParam)); } //마우스가 나(윈도우)를 벗어나더라도 마우스의 이벤트를 가져올수 있다. //SetCapture()를 사용하면 된다. //Release Capture() //GetCapture();
//WM_MOUSELEAVE,WM_MOUSEWHEEL을 사용하기 위해 윈도우의 버젼을 정의(windows.h위에 있어야 한다.) //-------------------------------------------------- #define _WIN32_WINNT 0x0501// #define WINVER 0x0501// //-------------------------------------------------- #include<windows.h> LRESULT CALLBACK WndProc(HWND,UINT,WPARAM,LPARAM); void ModifyStyle(HWND hwnd, UINT remove,UINT add); HINSTANCE g_hinst; LPCTSTR lpszClass=TEXT("TextOut"); int WINAPI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 LPSTR lpCmdLine, int nShowCmd) { MSG Message; //1. 위도우 클래스 만들기 (10가지를 다 정확히 입력하지 않으면 화면이 뜨지 않는다.) WNDCLASS wc; //미리정의된 10개 항목을 채우는 클래스 (WNDCLASSEX 12개 항목 10개 항목에 작은 아이콘, 구조체 크기를 포함한다.) wc.cbClsExtra = 0; wc.cbWndExtra = 0; wc.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 WHITE_BRUSH); wc.hCursor = LoadCursor ( 0, IDC_CROSS); wc.hIcon = LoadIcon ( 0, IDI_WINLOGO ); wc.hInstance = hInstance; wc.lpfnWndProc = WndProc; //<~ 이부분을 자신이 만드는 함수로 바꿔줘야 한다. 메시지 함수등록 wc.lpszClassName= TEXT("First"); wc.lpszMenuName = 0; wc.style = 0; //wc.style = CS_DBLCLKS; //2. 윈도우 클래스 등록하기. RegisterClass( & wc ); // 등록을 하는 함수도 2가지가 있다. RegisterClass와 RegisterClassEx가 있다. //WNDCLASS로 만들었으면 RegisterClass로 등록하고 WNDCLASSEX로 만들었으면 RegisterClassEx로 등록 //3. 등록된 클래스를 사용해서 윈도우 만들기. // typedef long HWND; // 윈도우의 번호를 담을때 사용 HWND hwnd = CreateWindowEx(0 , // 확장 윈도우 스타일 TEXT("First"), // 윈도우 클래스 이름 TEXT("안녕"), // 창이름 WS_OVERLAPPEDWINDOW, // 기본 Window Styles : & ~ 연산으로 기존스타일 제거하기 // WS_OVERLAPPEDWINDOW & ~WS_MAXIMIZEBOX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 X,Y,W,H 0, // 부모 윈도우 핸들( 번호 ) 0, // 메뉴 핸들( 번호 ) hInstance, // 인스턴스 핸들 0); // 생성인자.( MDI 만들때 사용 ) // //CreateWindowEx는 CreateWindow가 가지는 11개에 확장 윈도우 스타일 1가지 인자를 더 가져서 12가지 인자를 가진다. //4. 윈도우 보여주기 ShowWindow(hwnd, nShowCmd); while(GetMessage(&Message,0,0,0)) //메시지 큐에 가서 메시지를 꺼내오고 가져온 메시지를 윈도우 클래스에 등록된 메세지 처리함수로 전달한다.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가져온 메시지를 윈도우 클래스에 등록된 메시지 처리함수로 전달한다. } MessageBox(0, "이제 알겠죠?","물음",MB_OKCANCEL);//종료되지 않게 하기 위해 return 0; } /* 1. 메세지 함수모양 2. 메세지 루프의 모양 3. 종료후 조건(WM_QUIT 이 Q에 들오얼때)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UINT iMessage,WPARAM wParam,LPARAM lParam) { static BOOL bOver = FALSE; switch(iMessage){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case WM_MOUSEWHEEL: { short int delta HIWORD( wParam ); delta = ( delta / WHEEL_DELTA ); // WHEEL_DELTA : 120 RECT rc; GetWindowRect(hwnd, &rc); // 현재 윈도우의 위치 , 크기 OffsetRect(&rc, 0, delta *10); // rc를 이동 //윈도우를 이동 SetWindowPos(hwnd, 0, rc.left,rc.top,0,0,SWP_NOZORDER | SWP_NOSIZE); } return 0; case WM_MOUSEMOVE: if(bOver == FALSE) // 밖에 있다 처음 들어온 경우 { bOver = TRUE; SetWindowText(hwnd,TEXT("마우스가 윈도우 위에 있습니다.")); TRACKMOUSEEVENT time; time.cbSize = sizeof(time); time.dwFlags = TME_LEAVE | TME_HOVER; time.dwHoverTime= 1000; time.hwndTrack = hwnd; TrackMouseEvent(&time); } return 0; case WM_MOUSEHOVER: bOver = FALSE; SetWindowText(hwnd,TEXT("마우스가 정지했습니다.")); return 0; case WM_MOUSELEAVE: bOver = FALSE; SetWindowText(hwnd,TEXT("마우스가 윈도우를 벗어났습니다.")); return 0; case WM_LBUTTONDOWN: SetCapture(hwnd); // 일반적으로 버튼다운에서 캡쳐 return 0 ; case WM_LBUTTONUP: if(GetCapture() == hwnd) { ReleaseCapture(); POINT Pt; GetCursorPos(&Pt); // 현재 커서의 위치 스크린 좌표 HWND h = WindowFromPoint(Pt);//중요 - 특정 좌표에 있는 윈도우 ModifyStyle(h , 0 , WS_OVERLAPPEDWINDOW); // ShowWindow(h,SW_HIDE); // char cname[256]; // GetClassName(h,cname,256); // MessageBox(hwnd,cname,"클래스 이름",MB_OKCANCEL); } case WM_LBUTTONDBLCLK: MessageBox(0,TEXT("더블클릭"),"성공",MB_OKCANCEL); return 0 ; } //꺼내온 메시지를 처리하지 않은경우 -> 바드시 아래 함수를 처리한다. return(DefWindowProc(hwnd,iMessage,wParam,lParam)); } void ModifyStyle(HWND hwnd, UINT remove,UINT add) { //window object 에서 기존 style을 얻는다 UINT style = GetWindowLong (hwnd , GWL_STYLE); style = style &~remove; //제거할 스타일 style = style | add;// 추가 //변경된 style 을 다시 window Object에 넣는다. SetWindowLong (hwnd , GWL_STYLE,style); //style 변경한 경우 현재 윈도우 를 다시 그리게 한다 SetWindowPos(hwnd, 0,0,0,0,0, SWP_NOMOVE | SWP_NOSIZE |SWP_NOZORDER |SWP_NOREDRAW); } //마우스가 나(윈도우)를 벗어나더라도 마우스의 이벤트를 가져올수 있다. //SetCapture()를 사용하면 된다. //Release Capture() //GetCapture();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