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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창고/Network

네트워크 server와 client

by 창구창고 2007.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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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er
#define WIN32_LEAN_AND_MEAN // windows.h 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은 것은 컴파일에서 제외 한다.
							// winsock2.h외의 충돌을 막아 준다.

#include<stdio.h>
#include<windows.h>
#include<winsock2.h>
#pragma comment(lib, "ws2_32.lib")

void main()
{
	WSADATA wsadata;

	//if(WSAStartup(0x0202, &wsadata) != 0)			//0x0202는 뒤에서부터 읽어서 2.2버젼을 쓰라는 이야기다.
	if(WSAStartup(MAKEWORD(2,2), &wsadata) != 0)	//많이 사용... 앞에서 부터 읽는다.
	{
		printf("Can't Initialize Socket !\n");
		return ;
	}
	//------------------------------------------
	//1. socket생성 : TCP: SOCK_STREAM : UDP :SOCK_DGRAM
	SOCKET s = socket(AF_INET,  SOCK_STREAM, 0);

	//2. 생성된 소켓에 주소를 지정.
	SOCKADDR_IN addr = { 0 };
	addr.sin_family = AF_INET;	// 주소 종류 (AF_INET : IP 주소라는 의미..
	addr.sin_port = htons(4000);	//Port #
	addr.sin_addr.s_addr = inet_addr("61.81.99.54");
	
	if(bind(s,(SOCKADDR*)&addr, sizeof(addr)) == -1)	//서버의 닫혀 있는 상태를 대기 상태로 바꿔준다. 이순간 소켓은 내부적으로 접속요청 큐와 접속 완료 큐가 만들어진다.
	{
		printf("Can't bind \n"); 
		return;
		
	}
	
	//3. 소켓을 대기 상태로 전환한다.
	if(listen(s, 5) == -1)
	{
		printf("Can't Listen\n");
		return;
	}
	
	printf("클리이언트를 대기합니다. \n");
	
	//4. 이제 Client 에서 부터 전달된 요청을 허용한다.
	while(1)
	{
		SOCKADDR_IN c_addr;
		int size = sizeof(c_addr);
		
		SOCKET c_s = accept(s, (SOCKADDR*)&c_addr, &size);	//억셉트를 눌렀는데 대기 큐에 아무도 없으면 대기한다.
		
		printf("클라이언트가 접속했습니다. IP : %s\n", inet_ntoa(c_addr.sin_addr));
		
	}
	
	//---------------------------------------------------------------------------
	closesocket(s); // 소켓 닫기
	
	//--------------------------------------------------------------
	
	//------------------------------------------
	WSACleanup();
}
 
 
//client
#define WIN32_LEAN_AND_MEAN // windows.h 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은 것은 컴파일에서 제외 한다.
							// winsock2.h외의 충돌을 막아 준다.

#include<stdio.h>
#include<windows.h>
#include<winsock2.h>
#pragma comment(lib, "ws2_32.lib")

void main()
{
	WSADATA wsadata;

	//if(WSAStartup(0x0202, &wsadata) != 0)			//0x0202는 뒤에서부터 읽어서 2.2버젼을 쓰라는 이야기다.
	if(WSAStartup(MAKEWORD(2,2), &wsadata) != 0)	//많이 사용... 앞에서 부터 읽는다.
	{
		printf("Can't Initialize Socket !\n");
		return ;
	}
	//------------------------------------------
	//1. 소켓생성
	SOCKET s =  socket(AF_INET , SOCK_STREAM , 0);
	
	//2. 소켓 주소 지정. -> 클라이언트는 생략가능
	// 생략하면 OS가 임으의 포트를 지정해 준다.

	//3. 서버에 접속
	SOCKADDR_IN addr = { 0 };

	addr.sin_family = AF_INET;
	addr.sin_port = htons(4000);
	addr.sin_addr.s_addr = inet_addr("61.81.99.54");

	if(connect(s, (SOCKADDR *)	&addr, sizeof(addr)) == -1)
	{
		printf("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n");
		return ;
	}
	printf("서버에 연결 하였습니다.\n");
	closesocket(s);
	//------------------------------------------
	WSAClean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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